티스토리 뷰

제사지방쓰는 방법 안내 



이제 민족의 대명절중에 하나인 설이 다가오는데요 항상 차례를 지내면서도 헷갈리면서 어렵기도 한게 바로 제사지방쓰는법이 아닐까 생각이 드는데요 지방이란 쉽게 생각하시면 위패대신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여기에는 고인과 제사를 모시는 사람에 대한 관례를 자세하게 적고 직위 그리고 성함을 적고 마지막에는 신위라고 적는 것입니다. 그럼 어떻게 작성을 하는지 간단하게 아래에서 확인 하세요 



제사상을 푸짐하게 차리고 위패 대신인 지방을 적지 않는 다면 앙꼬없는 찐빵이라고 할수 있는데요 

제사를 지낼때 부모님중에 한분이 살아 계신다면 한분만 작성을 하면 되며 만약 두분다 계시지 않는다면 같이 작성을 해야 하는데요 이럴때 오른쪽에 어머니의 신위를 작성하고 왼쪽은 아버지의 신위를 적으시면 됩니다. 관계를 적을때는 아버지의 경우는 고(考) 어머니는 비(妣) 조부모 조고(祖考) 조비(祖妣) 증조부모 증조고(曾祖考)증조비(曾祖妣)라 하며 앞에는 현(顯)을 써서 顯考(현고) 顯妣(현비) 顯祖考(현조고) 顯祖妣(현조비) 顯曾祖考(현증조고) 顯曾祖妣(현증조비)라고 쓰면 됩니다. 



남편은 顯辟(현벽)이라고 작성을 하시면 되고 아내는 顯(현)이 아닌 亡室(망실) 과 故室(고실)로 적으시면 됩니다. 형은 顯兄(현형) 형수는 顯兄嫂(현형수) 동생은 亡弟(망제) 또는 故弟(고제) 자식은 亡子(망자)나 故子(고자)라고 작성을 하시면 됩니다.고인의 이름을 작성할때는 조상이 만약 남자면 府君(부군) 이라고 적고 여자일 경우에는 본관과 성씨를 적으시면 됩니다.


백숙부모 형제 부부 자식의 경우


형과형수 그리고 백숙부모와 동생 처 남편 자식은 위와 같이 작성을 하시면 됩니다. 




증조부모 조부모 부모의 경우


고조부모와 증조부모 조부모 부모 백숙부모 남편 처 형 형수는 위와 같이 작성을 하시면 되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